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아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자의 크로마틴

일반적인 세포에서 DNA를 염색질로 포장하는데 관여하는 히스톤 단백질은 정자가 발달하는 과정에서는 정자의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 필요한 매우 단단하게 포장된 DNA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 프로타민(protamine)이라는 작은 단백질로 대체된다. 따라서 염색질에서 히스톤은 포함하는 반복적인 유닛인 뉴클레오솜(nucleosome)은 정자에서는 매우 드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정자에서 뉴클레오솜의 위치를 분석할 수 있는 고해상도 지놈 분석 기법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서 성숙된 정자에서 뉴클레오솜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극소수로 남은 뉴클레오솜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독특한 히스톤 변형 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뉴클레오솜이 배아에서 후생학적 기능(epigenetic function)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아닌가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