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포질 DNA에 의한 염증 반응 및 세포 사멸 반응

Nature 458, 7237

세포질에 존재하고 있는 DNA는 선천성 면역 반응을 유발한다. 이와 같은 반응에 관여하는 다운스트림 신호 전달 경로(downstream signalling pathway)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이러한 DNA를 인식하는 초기 단계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이 밝혀져 있지 않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는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 인터페론에 의해서 유도되는 HIN-200 그룹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AIM2(Absent in melanoma 2)가 세포질 DNA 센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DNA 전구체에서 AIM2는 올리고머를 형성하고 어댑터 분자인 ASC와 결합하여 인플라마솜 복합체(inflammasome complex)의 핵심 구성 요소인NF-kB 및 카스파제-1(Caspase-1)를 활성화시킨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AIM2 인플라마솜이 감염 및 자가면역 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