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가장 오래된 경골 어류 화석

Nature 458, 7237

중국 남부지역의 실루리아기(Silurian) 지층으로부터 발견된 매우 잘 보존되어 있는 화석을 통해서 경골 어류의 초기 진화 역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약 4억 1천 8백만년 된 이 화석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 중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면서도 잘 보존되어 있는 경골 어류 화석이며, 현재 살고 있는 폐어, 실라캔스, 그리고 모든 육지 척추동물을 포함하는 엽상형 어류(lobe-finned fish)에 속하는 한 종이다. 이 화석은 원시적인 특징들이 혼합되어 있는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사출형 어류(ray-finned fish)와 엽상형 어류간의 분화가 약 4억 1천 9백만년 전에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어류의 진화적 분리과정은 턱을 가진 척추동물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