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신경 줄기세포로부터의 신경 재생 성공에 필수적인 MII 1 유전자

Nature 458, 7237

최근에는 어른들의 뇌도 새로운 세포가 자랄 수 있는 가소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지만, 뇌의 특정 영역에서 평생동안 새로운 신경 세포의 생성을 조절하는 분자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염색체를 구성하고 있는 핵산과 단백질 복합체인 염색질의 구조이다. Lim 등은 생후의 생쥐 뇌에서 염색질 리모델링 인자인 MII 1이 신경 줄기세포가 신경 세포를 형성하도록 만드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MII 1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동일한 줄기세포는 신경 교세포(glial cell),를 생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경 교세포는 신경 시스템에서 억제 작용을 하는 세포이다. MII 1은 다운스트림의 Dlx2 유전자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작용하게 된다. Dlx2는 뇌의 뇌실하영역(subventricular zone)에서의 신경 재생을 조절하는 핵심 인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