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뼈 재생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스핑고신-1-인산염

뼈는 계속해서 성장, 리모델링, 그리고 분해 과정이 진행되는 매우 다이나믹한 조직이다. 이러한 과정의 핵심은 뼈를 흡수하는 다핵성 거대 세포인 파골 세포(osteoclast)로써, 단핵성 대식세포/단핵구 계통의 조혈 세포 전구체로부터 분화된 세포이다. 정상적으로는 뼈 흡수가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osteoblast)의 활동에 의해서 균형이 유지되고 있지만, 골다공증과 같이 뼈 파괴성 질환에서는 파골 세포의 활성이 조골 세포의 활성을 능가하고 있다. 최근 호르몬 제거를 통해 골다공증을 유발시킨 생쥐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혈액에 존재하고 있는 지질 매개체인 스핑고신-1-인산염(sphingosine-1-phosphate)이 뼈의 탈미네랄화에서 핵심적인 매개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스핑고신-1-인산염은 파골 세포 전구체의 이동 능력을 조절하며, 다라서 뼈의 항상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파골 세포 형성 과정에서의 중요한 조절 인자 역할을 하는 스핑고신-1-인산염은 뼈 재흡수 질환 치료를 위한 치료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