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파리의 항 바이러스 면역계에서 중요한 RNA 간섭 현상

Drosophila와 다른 곤충들은 RNA 간섭(RNA interference, RNAi)를 통한 항바이러스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rosophila는 RNAi 반응을 전신으로 확산시킬 수 없다. 즉 세포 내부에서 만들어진 RNA 헤어핀은 세포와 세포 간에 확산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신드비스 바이러스와 초파리 C형 바이러스(Drosophila C virus)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D. melanogaster가 전신적인 RNAi 반응을 유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RNA 침묵을 통한 면역 반응이 척추동물 및 무척추 동물에서 잘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