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화분관 성장에 관여하는 화학 유인제, LURE 1

표지사진은 화분관(pollen tube)이 최근 새롭게 발견된 화학 유인제(chemical attractant)인 LURE 1의 흔적을 따라서 ‘N’자 형태로 자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화분관이 정확하기 자라는 것은 현화식물(flowering plant)이 성공적인 수정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화분관 유인제에 대한 개념은 화분관이 배지 내에 담겨 있는 잘려진 암술 조직을 향해서 화분관이 성장하는 것이 관찰된 19세기에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지난 2001년에는 난세포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조세포(synergid cells)가 화분관이 배낭(embryo sac)을 향해서 자라도록 가이드를 하는 가용성 인자(soluble factor)가 밝혀졌다. 최근에서야 이러한 화분관 유인인자가 밝혀지게 되었다. Torenia fournieri에서 분리된 조세포는 돌출된 형태의 독특한 배낭을 가지고 있다. 분비된 유인인자는 디펜신 유사 단백질(defensin-like protein)의 서브 그룹에 속하는 시스테인이 풍부한 폴리펩타이드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LURE로 명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