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만에 대한 장내 미생물 마이크로바이옴

인간의 장내에 서식하고 있는 많은 종류의 유익한 미생물들은 소화 및 감염 감수성과 같은 여러 가지 건강 관련 이슈들과 연관되어 있다. 비만인 사람과 마른 사람이 포함되어 있는 쌍둥이의 대변 내 미생물 집단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가족 구성원 간에 매우 유사한 미생물 집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개인별로 다양한 미생물 계통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는 개인 간에 미생물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생물 종 레벨이 아니라, ‘코어 마이크로바이옴(core microbiome)’에 해당하는 유전자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코어 마이크로바이옴에는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새로운 윤전자들이 밝혀졌으며, 비만과 마른 상태에 관련된 유전자 다양성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