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케스파제 6가 관여하는 DR6/APP에 의한 신경세포 퇴행

Nature 457, 7232

배아 발달기 동안, 신경 세포는 과도하게 생성되며, 그 이후에 이들 신경 세포들과 세포에서 뻗어나온 액손들은 자연적인 퇴행 과정을 통해 일부 세포가 도태하게 된다. Nikolaev 등은 아폽토시스에 의해서 활성화되는 단백질인 DR6(death receptor 6)가 APP(amyloid precursor protein)에 결합하여 이러한 프로세스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APP는 기능이 밝혀지지 않은 단백질로 알츠하이머 질환에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막 투과성 단백질이다. 케스파제 3(caspase 3)를 필요로 하는 전형적인 신경 세포의 아폽토시스와는 달리, DR6/APP에 의한 신경세포 퇴행은 케스파제 6(caspase 6)의 활성화를 필요로 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DR6와 케스파제 6에 의해서 작용하는 APP의 세포 외 단편이 알츠하이머 질환에서의 신경 퇴행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