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핵공 복합체의 선택성을 모방하는 인공적인 나노세공

Nature 457, 7232

NPC(Nuclear Pore Complex)는 세포의 핵과 세포질 간의 출입구 역할을 하며, 선택된 분자만이 핵막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복합체의 구조 및 작용 메커니즘의 설명에 근거하여 Jovanovic-Talisman 등은 핵막의 선택성을 모방할 수 있는 인공적인 나노세공(nanopore) 막을 디자인하고 생산하였다. 이러한 인공 막은 자연적인 복합체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 즉 단순한 통로 및 페닐알라닌-글리신 뉴클레오포린(nucleoporin) 단백질 내용물을 포함하고 있다. 자연적인 복합체와 같이 인공적인 나노세공은 FG-nup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카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만 전송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의학 및 산업적으로 중요한 분자를 검출하고 분류하는 것이 가능한 나노장치를 개발하는데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