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토콘드리아 내로의 칼슘 흡수 조절에 관여하는 MICU 1

미토콘드리아로의 칼슘 이온 흡수는 세포 내 기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균형이 깨어질 경우 세포 사멸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미토콘드리아 내로 칼슘을 흡수하고, 버퍼 작용을 하는 단백질에 대해서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MICU1(Mitochondrial calcium uptake 1)이라는 단백질이 이러한 작용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MICU1은 미토콘드리아에 국소적으로 존재하며, 칼슘의 흡수에 특이적으로 관여하고 있었다. 유전자 조작을 통해서 MICU1 유전자를 변형시킬 경우 미토콘드리아 대사 작용과 칼슘 신호 전달 간의 연결 고리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미토콘드리아에서의 칼슘 흡수에 관여하는 장치를 알 수 있었으며, 정상적인 생리학 및 질병 사이의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