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트린 1(Netrin-1)에 의한 직장 종양 발생 과정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한 논문을 통해서 종양 억제 유전자로써 DCC(deleted in colorectal cancer)에 새로운 관심이 모아졌다. DCC는 1990년 대 초에 대장암 가운데 70%에서 삭제된 18번 염색체 상에 위치하고 있는 암 억제 유전자로 관심을 받아왔었다. DCC의 특성은 불규칙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화성 분자인 네트린 1(Netrin-1)에 대한 축색 유도 수용체(axonal guidance receptor)로써의 역할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최근 위장에서 네트린 1의 발현이 강화된 생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DCC에 의한 세포 사멸이 차단되며, DCC 또는 이와 관련된 수용체 기능의 차단이 초기 단계의 결장암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잠정적인 종양 억제 인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유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