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Oikopleura dioica 에서의 Hox 유전자 클러스터 조사

Nature 431, 7004

척추동물(vertebrate)과 미삭동물(urochordate)은 진화 단계에서 성공한 두 종류의 척삭 동물이다. 미삭동물은 척추동물에 비해 훨씬 구조가 단순하며, 따라서 Darwin과 Haeckel은 연충과 척추동물 간의 원시적이 연결고리를 보여줬었다. Hee-Chan Seo 등은 올챙이와 유사한 해양 미삭 생물인 Oikopleura dioica의 Hox 유전자의 조절 방식에 대해 다시 조사하였다. Hox 유전자는 배아 발생 조절에서의 핵심적인 기능과 지놈 상에서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놀랍게도 Oikopleura는 hox 유전자가 결여되어 있으며, 남아있는 부분도 지놈 상에 흩어져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극단적인 특성은 미삭동물이 원시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단순화 되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