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진핵 세포 지놈의 전사 조절 암호

Nature 431, 7004

지놈 염기서열은 생물체를 형성하고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생물체가 어떻게 구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각각의 유전자가 언제 어디서 활성화되는 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지놈의 전사 조절 암호(transcriptional regulatory code)는 지놈 발현 조절에 대한 DNA 결합 조절인자에 의해서 이용되는 유전자이다. 효모인 Saccharomyces로부터 암호가 최초로 얻어졌다. 암호는 서로 다른 조건에서 배양된 효모의 전사 조절인자의 결합부위로부터 얻어졌으며, 이는 지놈 염기서열 보존과 조절 인자-DNA 상호작용에 대한 기존의 정보로부터 얻어졌다. 그 결과에 의한 조절 암호 지도(regulatory code map)은 지놈 상에 들어있는 조절 인자가 살아있는 세포에 의해서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밝혀주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