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스핀 다이나믹과 자기 공명 측정을 위한 분광학적 방법

Nature 431, 7004

현미경이 섭동(perturbation)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현미경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변동-소산 정리(fluctuation-dissipation theorem)로 알려져 있는 물리적인 상관 관계는 고유 진동에 대한 간접적인 ‘듣기’를 통해서 스스템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Crooker 등이 이번 주에 발표한 실험에서는 증기 내에 있는 루비듐(rubidium) 또는 칼륨(potassium) 원자의 자기 스핀(magnetic spin)에서의 고유 진동에 내용이 발표되었다. 옵티컬 웨이브(Optical wave) 또는 전자파(radio wave)에 의한 원자 자극 없이 분광학적인 데이터는 원자의 자기 구조(magnetic structure)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스핀트로닉스와 재료 과학 분야에서의 나노미터 단위 분석에 대한 일반적인 응용 분야 등, 극미세 시스템으로부터 분광학적인 데이터를 얻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