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Nco1-Hdac3 복합체의 일주기성 유전자 발현 패턴 조절

Ncor1(Nuclear receptor corepressor)은 Hdac3(histone deacetylase 3)라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인자이며, Hdac3는 배아발생에서 요구되지만 이 유전자의 생리학적 기능은 밝혀져 있지 않다. Nco1이 결여된 유전자 적중 생쥐를 이용한 새로운 실험을 통해서, Nco1-Hdac3의 상호작용을 차단하는 것이 생물학적 시계 유전자들이 비정상적으로 조절되도록 만들며, 그에 따라 비정상적인 행동, 즉 수면-각성 사이클이 24시간이 아닌 23시간으로 되는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전자 적중 생쥐들은 정상 생쥐에 비해서 의존도가 높아지며, 증가된 에너지 소모량 때문에 인슐린에 보다 민감해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vivo에서 Nco1-Hdac3 복합체의 기능 소실은 다양한 대사 관련 유전자의 생물학적 주기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사에 대한 이러한 주기율성 조절이 정상적인 에너지 균형에서 매우 중요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Ncor1-Hdac3 효소에 대한 타깃은 비만 및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서 특정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