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유동물의 수정 과정에 관여하는 ZP-N 도메인 결정 분석

포유류의 수정 과정에서 첫 단계는 난자의 투명대(zona pellucida)와 정자의 표면에 있는 외피 단백질 간에 서로 인식하는 단계가 될 것이다. 생쥐의 난자 투명대에 있는 단백질인 ZP3는 정자의 1차 수용체이며,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도메인인 ZP-N은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하는 수백 종류의 세포 외부 단백질에 잘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ZP3 단백질의 ZP-N 도메인의 결정 구조가 밝혀졌다. ZP-N은 면역 글로블린과 유사한 접힘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면역 글로블린과는 거의 유사성이 없으며, 따라서 면역 글로블린 집단에서 새로운 서브타입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번 결정 구조 분석을 통해서 포유류 수정 과정에 대한 원자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ZP3의 ZP-N 구조가 임신을 위한 약물에 관련성을 가질 것이며, ZP-N 도메인을 가진 단백질이 관여하는 청각 장애 또는 신장 및 혈관 질환에도 관련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