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백혈병의 발달에 관여하는 GSK-3 유전자

세린/트레오닌 단백질 인산화 효소인 GSK-3(glycogen synthase kinase 3)는 글리코겐 생성, 아폽토시스, 그리고 줄기 세포 유지와 같은 주요한 신호 전달 경로에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대사 경로 중에 일부는 인간 질환과 관련되어 있으며, GSK-3 억제제들은 당뇨와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질환의 잠재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GSK-3가 급성 백혈병의 진행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일부 암에서 억제성 대사 경로로 작용하는 경우와 반대되는 결과였다. 특이하게도 GSK-3는 MLL(mixed lineage leukaemia) 발암 유전자에 의해서 유발되는 백혈병의 특이한 유전형 서브타입을 돕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MLL 백혈병의 생쥐 모델에서 GSK-3를 억제하게 되면, 암세포의 발달이 중단되며, 따라서 GSK-3가 약물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