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경작을 통한 다형성에 의해 얻어진 보리의 저항성

보리의 mlo 돌연변이는 인류학, 농경법 발달, 그리고 식물이 곰팡이 감염에 견디는 방법을 밝히는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Mlo 유전자는 흰가루 병 곰팡이에 대한 저항성을 주며, 자연적인 출처가 에티오피아 고원 지방에서 분리되었다. 보리 품종에 대한 유전적 분석을 통해서 보리 품종이 에티오피아에 토착화된 후에 돌연변이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놀랍게도 mlo은 암호화된 유전자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mlo 유전자 앞쪽 염기서열이 이중으로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돌연변이다. Mlo 저항성의 광역 항균 스펙트럼(broad-spectrum)은 자연적 유전자 돌연변이의 주요 면역성을 가진 토착화되지 못한 종의 제거를 통한 토착종의 보리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표지 사진: 에티오피아에서 경작되는 엘리트 보리와 랜드레이스의 까끄라기가 있는 이삭과 까끄라기가 없는 이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