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IV-1 아미노 말단 자가 스플라이싱

Nature 455, 7213

HIV-1의 단백질 분해효소는 바이러스의 성숙에 필수적인 단백질이며, 항 HIV 요법에서의 잠재적인 주요 타깃이 되고 있다. 이 단백질의 역할은 새롭게 만들어진 gag와 gag-pol 다중 단백질을 잘라서 구조 및 기능적으로 활성을 가지는 최종 산물을 만드는 것이다. HIV-1 단백질 분해 효소의 초기 자가 프로세싱에서 전구체인 다이머)\\(dimmer)는 분자 내부 절단 과정을 거치게 되며, 최근 이러한 과정이 상자성 릴렉세이션 강화(paramagnetic relaxation enhancement)를 NMR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주로 단량체를 형성하고 있지만, 단백질 분해효소가 일시적으로 완전히 성숙된 이량체와 연관된 일시적인 인카운터 복합체(transient encounter complex)를 형성하였다. N-말단 부위는 기질이 결합하는 일시적인 내부- 및 –서브유닛을 형성하였으며, 정확한 이량체 방향성이 결정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