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다이아몬드에서의 단일 스핀 조절

Nature 455, 7213

다이아몬드 결정에서 볼 수 있는 자연적인 불순물의 하나인 질소 결여 센터(nitrogen-vacancy center)는 매우 독특하며, 오랫동안 유지되는 단일 전자 스핀 상태는 광학적인 촬영 및 관측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은 스핀트로닉스 장치와 양자 정보 처리에 응용이 가능하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는 두 연구 그룹에서 이러한 기술을 나노스캐일 MRI에 응용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Maze 등은 다이아몬드 스핀을 응집적으로 조절함으로써 MRI 촬영이 가능함을 보였다. 저자들은 나노 테슬라 자기장의 정확한 측정은 10nm 거리에 있는 단일 양성자의 필드와 관련되어 있다. Balasubramanian 등은 다이아몬드 스핀을 이용하여 민감도 및 고해상도 이미지 촬영을 위한 초기 단계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저자들은 단일 질소 결여 스핀(nitrogen vacancy spin)의 위치가 5nm 해상도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