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시각 시스템에 의한 시클리드 진화

Nature 455, 7213

아프리카 담수호에 서식하는 시클리드는 급격한 종 분화에 대한 교과서적인 사례이지만, 이와 관련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빅토리아 호수에 서식하는 시클리드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자연선택 및 자웅선택을 통한 감각기관에 의한 종 분화를 유발한 시각 시스템의 다양한 진화의 기본이 되는 생태학적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요인이 제시되었다. 감각 기관에 의한 진화 가설에서는 서로 다른 환경에 감각 및 신호전달 시스템이 적응하는 것이 서로 다른 개체군 사이에서 짝짓기 전 단절을 유발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지역적인 분리 없이도 감각적인 요인에 의한 종 분리가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얻어졌을 뿐만 아니라, 인간 활동에 따른 빅토리아 호수의 부영양화에 의해서 시클리드 종의 다양성이 붕괴되는 것에 대한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었다. 표지 사진: 화려한 색상의 시클리드 Pundamilia nyererei와 Pundamilia pundamilia와 야생의 중간체(윗부분)가 물의 깊이에 따라 다른 빛의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