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반도체 코팅을 이용한 새로운 특성의 금속재료

Nature 454, 7207

응축 물질 물리학(condensed matter physics)에서의 가장 성공적인 가설 중에 하나는 란다우 페르미 액체 모델(Landau Fermi liquid model)로써 이 모델에서는 금속에 있는 전자가 자유 전자 질량을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질량을 가진 독립적인 입자로 단순화 시키고 있다. 가설에서는 실제 시스템을 잘 설명하고 있지만, 전자가 결정 격자로부터 받게되는 상호작용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 단점이다. 큰 물질에서의 작은 부분에서는 란다우 페르미 액체 모델을 위반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고온 초전도 상태에서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비-페르미 액체 움직임의 근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남아 있다. Manyala 등은 금속-절연체 전이와 인접해 있는 실리콘 기반의 반도체 재료가 비-페르미 액체 상태를 보여주고 있지만, 적당한 자기장에 의해서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서 비-페르미 액체에 대한 수학적으로 정확한 루트를 물리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고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