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nt 및 Hh 신호 전달 경로에 의한 초파리 후장 줄기세포 조절

유전적으로 추적이 가능한 Drosophila와 같은 생물은 줄기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유전자 네트워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모델이 될 수 있다. Takashima 등은 Drosophila의 후장(hindgut)에서 발현되는 줄기세포가 줄기세포의 전반적인 조절 및 특성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안하였다. 내장의 세포가 노화를 하면서, 이들은 자가 재생을 하는 내장 줄기 세포(intestinal stem cell, ISC)로 대체된다. Drosophila에서 ISC는 HPZ(hindgut proliferation zone)이라는 좁은 부위에 제한적으로 존재한다. HPZ에서의 자가 재생은 wingless 및 Hedgehog 신호 전달 경로에 의해서 조절되며, 이는 포유류의 내장에서와 매우 유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