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양 지각 섭입대의 카보나타이트 용해

지구 표면에 존재하는 화산암에서 관찰되는 지질 화학 및 방사선 동위원소 다양성은 지구의 맨틀에서 부분적으로 용해된 것이 원인이 된다. 천연 다이아몬드 내에 유입된 미네랄은 이와 같은 심부 맨틀에서의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Walter 등은 실험 및 지질 화학적인 관측 방법을 통해서 브라질의 주이나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에 유입된 규산염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 다이아몬드가 맨틀의 전이대 및 심부 맨틀의 상부에서 카보나타이트로 결정화된 후에 용융되었던 것이라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이와 같이 섭입대 지각이 소량으로 용융되는 것은 상부 맨틀과 전이대에서의 대규모 화학적 전이로 볼 수 있으며, 수십억년 동안 지켜져 온 해양 지각 내에 화학적인 흔적을 남겼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