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의 정족수 감지에 관여하는 호모세린 락톤

다양한 세균들은 정족수 감지(quorum sensing)를 세포 간 정보교환에 이용하며, 개체군에 의존한 유전자 조절에 활용한다. 이러한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분자는 흔히 아실-호모세린 락톤(acyl-homoserine lactones, acyl-HSLs)으로 일부 유전자에 작용하는 서로 다른 신호 전달 수용체를 통해 특이성을 제공하는 지방산 그룹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이러한 신호들 중에서 극히 일부만이 밝혀졌지만, 광합성 세균인 Rhodopseudomonas palustris에서 HSL에 대한 새로운 변이체가 발견됨으로써, 다양한 HSL 신호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제안되고 있다. p-큐마릭산(p-coumaric acid)으로부터 p-큐마로일-HSL(p-coumaroyl-HSL)을 합성하는 아실-HSL 합성효소와 유사한 효소를 가지고 있는 세균은 세포 내에 있는 지방산 보다는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것을 이용한다. 이러한 세균은 전체적인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기 위해서 p-큐마로일-HSL을 인식하는 신호 전달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다른 종류의 세균 역시 p-큐마로일-HSL을 만들며, 환경 내에서 이를 이용한 정보 교환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