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기 백혈병 세포를 타깃으로 하는 PML 종양 억제 인자

대규모의 백혈병 세포들 가운데, 질병을 유발하는 작은 수의 LIC(Leukaemia-initiating cells)가 존재한다는 주장에 대한 증거들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LIC들은 화학 요법에 저항성을 가지며, 환자의 상태 악화를 유발한다. 이러한 세포를 없애는 것이 왜 이렇게 어려운지에 대한 증거는 모순적인 발견을 통해서 얻어졌다. 즉 PML(promyelocytic leukaemia) 종양 억제인자는 조혈모세포와 LIC를 무활동 상태로 유지하여, 항암제로부터 이들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었다. 생쥐 모델에서의 실험 및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id leukaemia) 환자로부터 얻어진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서 최근 급성 전골수성 백혈병(acute promyelocytic leukaemia)에 이용되고 있는 As2O3와 같이 PML을 타깃으로 하는 약물이 LIC를 성공적으로 교란시키며, 항암제의 효과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