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RecA-DNA 결합 복합체의 결정 구조

Nature 453, 7194

DNA 손상을 고치는 한가지 방법은 손상된 DNA와 손상되지 않은 DNA의 상동 결합을 통한 방법으로써, 이러한 프로세스는 DNA 가닥 교환 단백질(strand-exchange protein)로 알려진 일련의 단백질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Chen 등은 DNA 손상 복구 분야에서의 ‘성배’를 제시하였다. 대장균의 DNA 가닥 교환 단백질인 RecA가 1-2개의 DNA 분자와 결합되어 있는 구조를 밝혔다. 지금까지 세균, 고세균, 그리고 진핵세포의 RecA 단백질 그룹에 속하는 12가지 단백질의 결정 구조가 밝혀졌지만, RecA가 DNA 상에서 필라멘트를 형성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RecA와 DNA 복합체의 결정구조가 밝혀진 적이 없었다. 새롭게 얻어진 연구에서는 유전자 재조합을 이용하여 RecA-DNA 복합체에서 필라멘트를 형성하는 최소한의 부위만을 유전공학적으로 제작함으로써 결정화 문제를 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