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9군데 생태계에 대한 기능적 메타지놈 프로파일 분석

약 1500만개의 염기서열을 통해 산호초에서부터 강물과 광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9가지 서로 다른 생태계에서 얻어진 45개의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및 42개의 비리옴(viriome)의 비교 메타지놈 연구(Comparative metagenomic study)에 이용되었다. 모든 환경에서 핵심적인 대사적 특성이 미생물의 지놈에 존재하고 있었으며, 특징적인 미생물 지문은 대사적인 능력에 기초한 서로 다른 생태계 9군데에서 발견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바이러스의 대사적인 능력에 대한 놀라운 어레이도 밝혀졌으며, 바이러스들이 다른 미생물 숙주 간의 지놈 교환을 위한 유전자 풀(gene pool)을 구성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