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곰팡이에서의 다중약제 내성 유발 메커니즘

다중 약제 내성(Multidrug resistance, MDR)은 면역 억제된 환자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곰팡이의 기회 감염을 치료하는 동안 나타나는 심각한 합병증 가운데 하나이다. MDR은 Pdr1p 그룹에 속하는 전사인자에 의한 약물 배출 펌프(drug efflux pump)의 활성 증가에 의하여 유발된다. Thakur 등은 효모인 S. cerevisiae 및 인간 병원성 세균인 Candida glabrata의 Pdr1p 타입 분자가 구조적으로 다양한 약물 및 독성 인자와 직접 결합하며, 약물 배출 펌프의 발현을 촉진시킴으로써 MDR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병원성 곰팡이에서 MDR을 조절하는 분자생물학적 경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MDR에 대항할 수 있는 치료법 개발에 응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