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망막 신경 회로 확립에 관여하는 DSCAM

Dscams는 면역글로블린 집단에 속하는 부착 단백질이다. Drosophila의 Dscams는 신경 세포의 연결을 조절하는데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척추동물에서 이러한 역할을 수해하는 단백질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Masahito Yamagata와 Joshua Sanes는 최근 Dscams-1과 Dscams-2의 역할이 조류의 망막에서의 엽층 특이적 연결의 패턴화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Sidekick-1과 Sidekick-2로 명명된 또 다른 두개의 부착 단백질도 유사한 경로를 통해 작용한다. 이러한 분자들은 신경계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뇌에서의 신경 연결 패턴에서 ‘부착 코드(adhesive code)’의 일부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Dscams가 척추동물의 신경 패턴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대한 증거가 Fuerst 등의 연구 결과로부터 얻어졌다. 이들은 DSCAM(Downs Syndrome Cell Adhesion Molecule)이 생쥐의 망막 신경 회로 확립에 관여한다는 사실의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