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갭 정션을 통한 신경 섬유 이동

인접한 세포들 간에 형성된 세공(pore) 또는 채널(channel)인 갭 정션(gap junction)은 신호 전달 물질 및 이온들이 세포와 세포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며, 발생단계 또는 다 자란 척추 동물의 세포들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들의 기능은 세포 간의 분자 신호 전달에 기여하고 있지만, 그 이상의 기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Elias 등은 갭 정션이 신경 세포의 이동에도 기능을 수행하며, 이러한 기능은 갭 정션의 접착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채널의 전도도 보다는 세포와 세포 간의 접촉 시점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뇌 발달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종양의 전이에 관여하는 갭 정션의 기능이 세공으로서의 역할보다는 결합하는 기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며, 지금까지 고려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갭 정션이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표지 사진 : 신경 섬유를 따라 올라가고 있는 신경 세포 및 결합력을 제공하는 갭 정션 클러스터(오랜지색)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