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스모네이트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JAZ 억제 단백질

자스민 향의 주요한 구성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 옥시리핀(oxylipin)인 자스모네이트(Jasmonate)는 중요한 신호전달 요소들이 알려져 있지 않은 마지막 주요 식물 호르몬이다. 최근 서로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두 연구 그룹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Thines 등과 Chini 등은 JAZ(Jasmonate Zim-domain) 단백질 그룹의 구성 요소들이 자스모네이트 신호 전달 경로의 핵심 구성 요소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JAZ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자스모네이트 반응성 유전자(Jasmonate signal pathway)를 억제하지만, 자스모네이트에서 유도된 자스모닐 아이소루이신(Jasmonate derivative isoleuciln)은 JAZ 단백질과 유비쿼틴 리가아제(Ubiquitin ligase)를 결합시킨다. 따라서 유전자 발현 억제를 제거함으로써 신호를 전달하여 이들의 분해를 유도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