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Myc에 의한 새로운 DNA 복제 조절 메커니즘

처음에는 원 발암유전자로 발견되었으며, 다양한 인간 종양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c-Myc은 정상 세포의 성장 및 증식에도 필수적인 전사 인자이다. c-Myc이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능력은 종양 발생을 촉진하는 기능을 통해서 밝혀졌다. 하지만 c-Myc이 DNA 복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 밝혀짐으로써 이 유전자가 가진 기능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NA 합성이 되는 부위로의 집중화와 복제 전 복합체(pre-replicative complex)와의 결합을 통해서 c-Myc은 DNA 복제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이러한 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DNA 손상을 유발하여, 부적절한 세포 증식이 유발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