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ENCODE 파일롯 프로젝트

ENCODE(Encyclopedia of DNA Elements) 프로젝트는 인간 지놈 상의 기능을 가진 모든 구성 인자를 조사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최근 얻어진 지놈 염기서열 분석 결과가 얻어짐으로써, 세포가 염기서열을 지시 매뉴얼(instruction manual)로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다음으로 분석해야 할 단계이다. ENCODE 컨소시엄은 프로젝트의 ‘원리 증명(proof-of-principle)을 위해 인간 지놈에 있는 기능성 구성요소 1%를 분석하는 파일롯 실험을 완료하였다. 이번 주에 발표된 파일롯 실험 결과를 통해서 지놈 상에 있는 대부분의 염기들이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지않은 전사 산물을 포함한 주요 전사 산물(primary transcript)에서 발견되며, 이들이 오버랩(overlap)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전사 조절(transcriptional regulation)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전사 개시 부위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으며, 염색사 구조(chromatin structure)에 대한 보다 정교한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데이터를 조합함으로써, 어떻게 DNA에 암호화되어 있는 정보가 살아 있는 세포의 기능적인 시스템으로 변화되는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