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파리 혈액 전구 세포 분화에 관여하는 신호 전달 경로

이번 주 네이처에는 초파리인 Drosophila에서 혈액 세포 전구체의 유지를 조절하는 임파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호전달 경로를 밝힌 두 편의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다. 임파선의 PSC(Posterior Signalling Center)에서 생성되는 신호는 JAK/STAT와 Notch 신호전달 경로를 통해서 전구 세포와 분화된 혈액 세포의 균형을 조절한다. Mandal 등은 PSC가 항상성 관련 유전자인 Antennapedia 유전자를 통해서 초기 배아 발생 단계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한 Krzemien 등은 PSC의 Notch 신호전달 경로가 Drosophila에 것과 동일한 포유류의 B 세포 인자인 collier 유전자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혈액 발달에 대한 Drosophila 모델 시스템이 유전자 조작에 대한 중요한 툴이 될 수 있으며, 혈액 전구 세포가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in vivo 이미지 촬영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