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OCE의 분자생물학적 기초

SOCE(Store-Opreated Ca2+ Entry)는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신호 전달 체계로 소포체의 Ca2+ 감소에 의해서 세포막을 통한 Ca2+의 세포 내 유입이 유발된다. Jim Putney가 이러한 반응을 20여년 전에 밝힌 이후 지금까지 SOCE는 거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었으며, 분비, 성장 조절, 백혈구 활성화 및 면역과 같이 중요한 세포 기능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SOCE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이와 관련된 분자 생물학적 기초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하지만 최근 ER Ca2+ 센서와 CRAC(Ca2+ release-activated Ca2+) 채널이 발견되었으며, 이를 통해 CRAC 채널의 활성화 및 SOCE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기초가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