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텔로머라아제 리보핵산 단백질 조립에 대한 단계적 분석

선형 염색체의 말단부위를 안정화시키는 중요한 역항르 하는 리보핵산 단백질(Ribonucleoprotein, RNP)인 텔로머라아제(telomerase)의 생합성은 건강한 세포에서 중요한 과정이며, 이에 돌연변이가 나타날 경우 질병이 유발된다. 하지만 이러한 RNP 조립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Michael Stone 등은 단일 분자 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텔로머라아제 조립을 실시간으로 조사하였으며, 각 조립 단계를 순서대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단백질에 의해서 유도되는 RNA 접힘(folding) 단계를 밝혔으며, 궁극적으로 텔로머라아제 복합체가 기능적인 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