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스틴 공유 변형을 통해 활성화되는 TRPA1 이온 채널

통증을 감지하는 신경에서 발견되는 TRPA1 이온 채널은 해롭고 매운 분자와 차가운 감각에 반응한다. 마우스에서의 유전자 제거 실험을 통해서 TRPA1이 생리학적으로 필요한 통증 센서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자극 요인이 TRPA1을 활성화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Macpherson 등은 TRPA1이 시스틴 잔기(cysteine residue)의 공유 변형(covalent modification)을 통해서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단백질이 시스틴 반응성 분자에 의해서 변화되는 것은 흔한 현상이지만, TRPA1은 이러한 방식으로 활성화되는 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이온 채널이다. 친전자체 독성(electrophile toxicity)와 산화적 스트레스(oxidative stress)에 대한 반응으로 활성화되는 TRPA1의 역할은 잠재적인 조직 손상 가능성을 생명체에게 사전에 경고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