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에서 발견된 섬모충류 TBPb 유사 단백질, TPP1

염색체의 말단에 위치하고 있는 텔로미어(telomere)는 다양한 결합 단백질들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섬모충류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텔로미어 결합 단백질 복합체는 TBP a/b(TBP alpa/beta)이다. 인간은 TBPa 동종체인 POT1을 가지고 있지만, TBPb는 섬모충류 외에서는 발견된 적이 없었다. 최근 두 연구 그룹에서 TBPb에 해당하는 TPP1을 인간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놀랍게도, POT1-TPP1 복합체는 텔로미어 DNA에 결합하지만, 다른 텔로미어 결합 단백질들처럼 텔로머라아제(telomerase) 활성을 억제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POT1-TPP1 복합체는 코어 텔로머라아제 효소에 의해 핵산을 추가하는 속도인 텔로머라아제 활성과 작용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