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 기공 분화에 관여하는 전사 인자 조절 작용

식물에서 가스 교환에 관여하는 구조물인 기공은 식물이 지표면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게 만든 혁신적인 진화의 결과 가운데 하나이다. 집합적인 개념에서 봤을 때, 기공 활성은 전세계적인 탄소 및 물 순환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공에 대한 생합성 경로를 찾는 것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이 있어왔다. 최근 두 연구 그룹에서는 기공의 생합성 경로에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3개의 유전자인 SPEECHLESS, MUTE, 그리고 FAMA가 순차적으로 발현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3개의 기본적인 나선-고리-나선 단백질(helix-loop-helix protein)의 연속적인 활성이 기공의 분화를 조절하며, 이러한 메커니즘이 놀랍게도 동물에서의 세포 형태 분화와 매우 유사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