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포 내 단백질 발현 레벨에 대한 다양성 및 기억 작용

유전적으로 동일한 세포는 일정한 시간에 다양한 레벨의 단백질을 발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유전자 발현의 노이즈는 세포의 운명과 약물 저항성과 같은 요소를 측정하는데 이용되어 왔다. 지금까지 이러한 현상은 일부 미생물에서 단편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이러한 노이즈를 상당 기간동안 인간 종양 세포를 대상으로 서로 다른 단백질들을 비교함으로써 기존의 연구 결과를 뛰어 넘을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단일 세포 상태가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된다는 사실을 밝혔으며, 이러한 상태는 적어도 2세대까지 전달되었다. 이러한 궁극적인 연구 결과는 특정 약물에 대한 인간 세포의 이질적이며 지연된 반응을 나타내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