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광수용체 전구체 이식을 통한 망막 재생

다양한 망막 질환에서 나타나는 광 수용체 소실(photoreceptor loss)은 돌이킬 수 없는 실명을 유발하게 된다. 뇌 또는 망막 줄기 세포를 이식하여 손상을 치료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은 새로운 광 수용체가 생성되지 않거나, 이식된 세포들이 망막 신경들과 연결되지 않아 대부분 실패로 끝났었다. 최근 생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성체 망막이 새로운 광 수용체와 결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식된 세포가 특정 단계의 간상세포 전구체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배아 줄기 세포 또는 성체 줄기세포로부터 이식에 적절한 세포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분화되지 않은 줄기 세포가 CNS 재생을 위해 가장 적합하다는 기존 가설에 의문을 제시하게 되었다. 표지 사진: 발생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전사인자인 Nrl 단백질(녹색으로 테그됨). 간상세포의 색소체인 로돕신은 붉은 색으로 표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