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착 디스크의 유체 역학적 와류

강착 디스크(accretion disk)는 중력 에너지를 동력으로 하여 퀘이사(quasar)에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별과 행성을 생성하며, 우주에서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 공급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블랙홀 주변의 디스크는 정지 질량 에너지(rest-mass energy)를 약 40%의 효율로 복사 에너지로 변환시킨다. 이와 같은 전환의 특성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다. Taylor-Couette 실험은 비선형 유체 역학과 난류 전환에 중요하지만, 이러한 흐름은 천체 물리에는 적용이 불가능했다. 매우 드문 예로, Taylor-Couette 기구를 천체 물리학적 조건에서 회전하는 유체를 포함하는 힘을 모델링 하는데 이용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체 역학적인 와류를 제외하였으며, 따라서 이러한 와류를 유발하는 원인이 자기 물리학적인 불안정성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