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ACA 리보뉴클레오프로틴의 결정 구조 분석

일부 RNA들은 특정 뉴클레오타이드를 슈도우리딘(pseudouridine)으로 변경함으로써 수정 가능하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H/ACA 박스 리보뉴클레오프로틴(ribonucleoprotein)으로 알려져 있는 특정 RNA-단백질 복합체에 의해서 조정된다. 이 RNA-단백질 복합체는 리보솜 RNA 처리(ribosomal RNA processing)에 관여하며, 척추동물 텔로머라아제(telomerase)의 구성 요소이다. 초고온 세균인 Pyrococcus furiosus로부터 분리된 H/ACA 박스 리보뉴클레오프로틴의 완전한 구조가 최근 밝혀졌다. 이 복합체는 4개의 단백질과 헤어핀 형태의 RNA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조는 각 단백질의 기능을 제안하고 있으며, 가이드 헤어핀 RNA가 어떻게 RNA 기질에 있는 타깃 서열과 어떻게 쌍을 이루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텔로머라아제 복합체의 기능 손상으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희귀 유전학적 질환인 선천성 각화이상증(dyskeratosis congenital) 연구와도 관련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