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뇌에서 일어나는 보상 관련 행동

뇌에서 신호전달을 하는 도파민은 음식, 성, 그리고 약물 및 도박에 대한 중독과 관련되어 있는 ‘쾌감 분자(pleasure molecule)’로 알려져 있었다. 인간에서 도파민의 정확한 기능은 아직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가설들은 동물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뇌 영상 촬영 기술을 이용하여, Pessiglione 등은 도파민 신호를 간섭하는 약물을 섭취한 건강한 자원자가 도박을 하는 동안 뇌 영상을 촬영하였다. 도파민 신호가 증폭된 자원자는 도파민 신호를 억제시킨 자원자보다 훨씬 더 도박을 잘했다. 도파민 레벨이 약물에 의해 증폭되거나 억제될 경우, 보상과 관련된 학습 및 선조체 활성(striatal activity)을 조절하며, 보상 정보를 향후 결정하는데 대한 도파민의 중요한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