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데드 레코닝

Nature 626, 7998

표지 이미지는 텍사스 주 코퍼스 크리스티 호수에서 물고기가 대량으로 죽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사건은 점점 더 흔해지고 있지만, 포식자의 죽음이 먹이사슬에 미치는 전체 영향은 불분명하다. 이번 주 호에서 Simon Tye와 연구진들은 다소 반직관적으로 호수 생태계에서 포식자의 높은 사망률이 실제로 먹이사슬을 안정화시켜 포식자 제거 효과를 상쇄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연구진은 식물성 플랑크톤, 동물성 플랑크톤(식물성 플랑크톤을 잡아먹음), 물고기(동물성 플랑크톤을 잡아먹음)가 있는 인공 호수 환경을 만들었다. 물고기가 멸종했을 때, 포식 감소로 동물성 플랑크톤이 급증하는 대신, 죽은 물고기의 분해가 식물성 플랑크톤을 비옥하게 하여 그 수를 늘리고 먹이사슬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표지 이미지: Rolf Nussbaumer Photography/Alamy

2024년2월8일 자의 네이처 하이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