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맨틀로부터의 용융 물질의 공급 현상

지질학적 경계에 놓여 있는 화산은 맨틀로부터 용융된 물질이 공급되지만, 이러한 용융된 물질이 맨틀로부터 어떻게 화산으로 공급되는가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지 않았다. 특정 용융 암석에서 스트레스에 의한 분리를 밝힌 최근 연구 결과를 통해서 Katz 등은 이러한 시스템의 구동 원리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 가설에서는 용융된 암석의 집중된 띠(band)와 변형에 의한 끊어짐 현상이 자발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설은 중앙 해령 아래의 맨틀로부터 용융된 암석이 급속하게 추출되는 현상은 동일한 분포를 가진 다공성 흐름보다는 투과성이 높으면서 용융된 암석이 풍부한 띠의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