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싱크로트론을 이용한 배아 화석 분석

매우 잘 보존된 5억년 된 동물 배아 화석을 통해서 동물 진화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의 발생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배아 화석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연구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최근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통해서 지금까지 얻을 수 없었던 매우 정밀한 해상도로 화석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기술은 싱크로트론 X-선 광원(synchrotron X-ray light source)을 이용한 마이크로미터 이하 스케일의 단측 촬영 기술을 통해 화석화에 있어서 극단적인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가장 원시적인 대칭동물 배아인 Markuelia와 Pseudooides의 현미경 크기 화석에 대한 내부 해부 구조 분석을 통해서 Markuelia의 계통 발생과정에서의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Pseudooides와 관련된 발생 모델을 밝힐 수 있었다. 표지 사진: 배아 및 사후 해부 특징을 가진 Markuelia 배아의 가상 단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