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윈의 핀치 분화에 대한 새로운 유전학적 요인

몇 년 전만 해도 자연 선택설에 의한 적응 방산(adaptive radiation)과 관련된 교과서에서 항상 언급되고 있는 다윈의 핀치(Darwin’s finch) 종간의 다양한 단절이 bmp4(bone morphogenetic protein 4)라는 유전자의 발현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 당시만해도 서로 다른 진화와 관련된 유전자를 발견할 수 없었다. 최근 DNA 마이크로어레이 분석을 통해서 서로 다른 다윈의 핀치 배아의 초기단계와 관련된 전사 인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Ca2+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분자인 칼모듈린(calmodulin)이 진화적 분화 길이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핀치 분화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는 두 신호 전달 경로와 함께 서로 다른 선택 조건에서 다양한 진화적 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 조사되었다.